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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테슬라 모델S 100D 추석 부산-상주 왕복 후기

by 찬재 2018. 9. 25.

추석을 맞아 성묘하러 다녀왔습니다. 올해는 선산도 들르고 편찮으신 이모할머니도 뵈러 갔다 왔습니다.

큰집은 청송, 선산은 군위, 그리고 이모할머니댁이 상주라 왕복 거리는 약 550km였습니다.

차데모커넥터로 공용급속충전소를 이용하면 수퍼차저가 없는 시골에서도 충전이 가능하지만

 한국에서 정식으로 커넥터를 판매할때까지는 살 생각이 없기때문에 수퍼차저만 이용하는 루트로 다녀왔습니다.

수퍼차저가 주요도시마다 깔려있기때문에 수퍼차저만 이용해도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먼저 출발전날 차고의 월커넥터로 100%로 완충시켜두었습니다. 

배터리 수명을 위해 항상 80%정도 충전해서 사용했던지라 100%충전 후 배터리 열화도를 체크할 일이 없었는데

이번기회에 배터리가 얼마나 열화되었는지도 확인해 볼 겸 km단위 표시로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표시로 다녀서 km표시는 어떨지 확인하기 위해 오늘은 km로 계속 두고 다녀와 보았습니다.

 

 

100D의 배터리는 약 100kW로 표시단위 km(일반)을 선택하면 20kw/h 전비일 때로 계산해 주기때문에 100%기준 500km입니다.

32938km를 주행한 우리 똥개는 100%완충시 주행가능거리가 490km로 나오네요.

보통 3만km에서의 배터리열화는 4%정도 인 것 같은데 2%열화이니 상당히 양호한 편인 듯합니다.

사실 전기차를 구입할 때 테슬라를 선택한 이유중에 하나이기도 했습니다.

타회사들 보다 압도적으로 열화도가 적기 때문이죠. (배터리관리 기술력의 차이 ㅋ)

 

 

 

 

그래프상으로는 25만km에서 9%정도로 나옵니다만 실 사례에서는 40만km에서 7%열화된 사례도 있습니다.

저 점들중 띄엄띄엄 있는 배터리가 상당히 열화된 차들은 거의 로너카입니다.

그래서 막굴리지말고 어느정도 관리를 해야하죠 ㅋ

배터리 수명을 위해서는 완충, 완전방전을 피하고(20~80%배터리 구간을 유지) 급속충전보다는 완속충전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도착 후 확인한 주행거리

 

 

 

주행거리 194.6km에 남은거리가 273km이니 23km 정도 오차가 있네요. 약 4%정도 오차입니다만

 아마도 휴대폰충전+하이패스+에어컨으로 사용되는 양이 아닐까 합니다.

(100D도 실 배터리 용량이 100kWh가 아니라서 차이가 난다는 얘기도 있네요... 용량이 100kWh가 아닌게 더 신빙성 있어보이긴합니다. 휴대폰 하이패스 에어컨으로 4%는 너무 많긴해요...)

 

시골길에서 오토파일럿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사진상으로 도로의 중앙선은 많이 지워져서 보일락말락한 상태이고, 갓길쪽은 풀이 자라서 선이 없는데도

차선을 구분해서 차선 정중앙을 지키면서 가더군요. 반대차선에서 차가 와도 전혀 위험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행해주었습니다.

역시 자율주행 끝판왕 테슬라입니다 ㅋㅋ

 

 

 

 

상주에서 부산으로 출발하기 전 남은 주행거리는 150km. 하지만 집까지는 202km.. ㅋ

계획대로 대구 수퍼차저로 갑니다. 대구 수퍼차저를 경유해서 집으로가면 222km로 20km정도 둘러가는는셈이네요

수퍼차저에 도착하면 11%가 남는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대구로 가는길에 만난 볼트ev

 

 

 

항상 아이오닉, 코나,니로만 봤는데 볼트는 처음봤습니다. 디자인은 코나가 나은듯...

 

오후가 되니 도로가 정체되서 고속도로임에도 평균속도 10~20... 간혹 완전 정차하기도 했습니다.

때문인지 중간중간 도로가에 비상등켜놓고 쉬거나 교대하는 사람들을 보며 오토파일럿의 위대함을 다시 느꼈습니다 ㅋㅋㅋ

완전정차상태에서 찔끔찔끔 가게되면 엑셀밟으랴 브레이크밟으랴 얼마나 피곤할까요...

오토파일럿으로는 정차하면 알아서 멈추고 앞차가 출발하면 알아서 따라가주니 그냥 의자에 앉아있는것과 같은 피로도 ㅋ

 

그렇게 대구로 내려오는데

 

 

 

 

대구 수퍼차저에 거의 도착했을 때 문득 본 사용 배터리양이 75.5네요.

사실 아무생각없이 청송, 군위, 상주를 간거라... 100D 아니었으면 대구에 도착하기 위해 또 공용충전소 들러야 했을뻔했네요.

전기차를 타게되면 충전시간을 최소화 하기 위해 거리를 계산하면서 다니게 되는데

 100D라서 대한민국내에서는 어지간한 왕복거리는 수퍼차저가 중간에 있기때문에 아주 먼거리가 아니고서는 아무생각없이 다닐 수 있습니다...ㅋ

 

대구수퍼차저로 들어갈때는 유일하게 테슬라 내장내비가 도움이 됩니다.

휴대폰네비로는 엑스코로 찍으면 엑스코 입구만 찍어줘서 어느 입구로 들어가야 수퍼차저가 나오는지 알수가 없는데

테슬라 내장네비로는 수퍼차저로 직행하는 입구로 안내해줍니다. 그리고 GPS가 도로차선레벨로 정확하고 방향도 정확하죠.

 해외처럼 맵데이터만 구글맵사용이 가능하면되는데...

지도해외반출금지법때문에 어쩔수없이 kt맵으로 다운그레이드된 테슬라를 타야한다는게 항상 아쉽습니다.

 

그리고 대구 수퍼차저에서 만난 모델S 90D 블루메탈릭을 실제로 본건 처음이었는데

모델X는 블루메탈릭으로 살까 생각이 들정도로 멋졌습니다. 실버메탈릭이 사라진 이상 화이트냐 레드냐로 고민했는데 선택지가 늘어버렸네요 ㅋ

 

 

 

 

그리고 도착시의 주행거리는 430km. 남은 주행거리는 55km

 

 

 

 

항상 퍼센트로 다녀서 퍼센트로 변환하면 11%이기때문에(상주에서의 예측과 일치하네요 ㅋ) 전혀 불안함이 없는데

숫자로 55km로 나오니까 뭔가 느낌이 또 다르네요. 아마 익숙하지 않은것도 있겠지만 그래도 퍼센트 표기로 다시 돌려야겠습니다 ㅋㅋ

원래는 대구 수퍼차저에서 집까지 25%만 있으면 되기때문에150km정도까지만 충전하다가 출발하려고 했는데

불안하다고 6시까지 충전하자고 애원하는 사람이 있어서 27분간 충전했습니다. 10분만충전해도 되는거였는데...ㅋㅋ

 

 

 

 

27분 충전으로 282km까지 주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집으로 도착 ㅋ

 

 

 

역시 150km만 충전해도 충분했죠....ㅋㅋ

이번 왕복으로 역시 km표기보다는 %표기가 낫다는걸 느꼈습니다. km 표기는 고정전비(200Wh/km)로 계산해주는거라 실제 전비와는 달라 뭔가 확 와닿지가 않네요.

배터리 열화도 체크할때나 써야겠습니다 ㅋ

 

 

 

http://ts.la/heokhan4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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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가능 모델: 모델S, 모델X, 모델3)